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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도 시설: 참여적 연구 및 디자인

도전과제

전세계 인구 중 10억 여명이 깨끗한 물을 제공받지 못한다(Hunter et al., 2010).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 지역에서 식수를 확보하는 역할은 여성이 맡는다. 상수도 시설이 부족한 지역의 여성과 여자 아이들은 매년 400억 시간을 식수를 확보하는데 사용한다(Hutton et al., 2007).

성•젠더 분석 방법: 참여적 연구 및 디자인

식수 확보는 여성의 책임이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은 지역 토양과 확보한 식수에 대해 깊은 지식을 갖고 있다. 이 여성들의 토양 및 수자원에 대한 지식은 수도꼭지와 우물의 위치를 파악하는 등 토목 공학 및 개발 프로젝트에 매우 중요하다.

젠더 혁신:

    1. 현지 여성의 토양과 수자원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 상수도 시설 개발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13개국에서 진행된 상수도 시설 개발 프로젝트를 연구한 결과 '지역 사회 구성원이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상수도 시설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여성이 남성과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어서 프로젝트 전반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혀졌다 (Postma et al., 2003). 여성의 참여는 프로젝트의 지속가능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Gross et al., 2001)..

    2. 지역의 상수도 시설이 개선되면 남자 어린이뿐만 아니라 여자 어린이의 학교 출석률도 높아지고 빈곤에서 탈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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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과제
젠더 혁신 1: 현지 여성의 지식을 토목 공학 프로젝트에 활용
성•젠더 분석 방법: 참여적 연구 및 디자인
젠더 혁신 2: 여자 어린이와 남자 어린이의 교육 수준 개선
성•젠더 분석 방법: 성•젠더의 상호작용 분석
결론
다음 단계
 

도전과제

수자원, 공중 위생, 개인 위생 질병은 전세계 약 180만 명의 생명을 앗아간다(Connell, 2010; CDC, 2006). UN은 UN 새천년 개발목표(MDG: Millennium Development Goal)를 통해 개선된 상수도 시설 및 폐수처리 시설을 포함한 전반적인 수자원 시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UN, 2010).

UN은 '많은 국가에서 여성이 상수도 및 공중 위생과 관련한 분야의 주요 이해관계자이자 내수용 식수의 주요 공급자'라고 밝혔다(UN, 2008). 통계적으로 성인 여성과 여자 어린이는 남성 및 남자 어린이에 비해 식수를 공급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래 그래프는 일부 국가의 시골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를 보여준다(de Moria et al., 2007; Wodon et al., 2006). 그 결과, '시간부족'으로 인해 여자 어린이를 중심으로 많은 어린이들이 학교를 참석하지 못하고, 여성이 육아에 투자하는 시간이 줄어들며, 질병으로 인한 부담이 증가한다(Costa et al., 2009). 특히 여성의 정치 참여율이 낮은 지역에서는 상수도 시설 개발에 대한 투자(재정 지출) 우선순위가 낮은 경우가 많다(Sorenson et al., 2011). 인도 시골 지역의 지역 관리 및 재정 지출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여성 시의원은 상수도 개발에 우선순위를 두는 반면 남성 시의원은 교육에 우선순위를 둔다는 것을 알 수 있다(Chattopadhyay et al., 2004).

어린이들(특히 여자 어린이)은 학교에서 공부 할 시간에 식수를 나른다. 식수 나르는 시간과 수업 듣는 시간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아서, 안전한 식수도 시설과 집 사이의 거리에 따라 그 집의 어린이가 학교에 가는지의 여부를 예측할 수 있을 정도다.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는 상수도 시설의 여부가 UN의 두 번째 MDG인 보편적 초등교육을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보고, 국제적 연구를 통해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고 학교에 변소를 제공하면 어린이들이 식수를 나르는데 사용하는 시간이 줄어 초등학교 참석률이 증가할 것이며, 부상이나 질병으로 결석하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라고 발표했다(Prüss-Üstün et al., 2006). 안전한 식수 공급과 교육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WHO는 안전한 식수를 공급받지 못하는 인구의 절반에게 더 나은 상수도 시설을 제공해주면,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지역, 동남 아시아, 중남미 등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으로 학생 8천만여 명의 결석률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Hutton et al., 2004).

젠더 혁신 1: 현지 여성의 지식을 토목 공학 프로젝트에 활용

토목 공학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지역 여성의 전문성과 지식을 활용하면 더 나은 상수도 시설을 구축할 수 있다. 다음은 젠더 혁신을 낳은 상수도 시설 프로젝트의 사례이다.

    인도: 1993년 인도 정부는 인도 마라트와라 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에 대응하기 위해 구호 활동을 이끌 여성 지도자를 모집했다. 엔지니어들은 식수공급에 대한 지역 여성의 지식을 활용해 상수도 시설의 기술적 품질을 개선할 수 있었다. 또 상수도 시설과 관련해 '주요 이해관계자'였던 지역 여성들은 보조금 지급과 관련해 뇌물을 받은 정치인들과 프로젝트의 작업범위 및 비용을 과장해서 보고한 공급업체를 대면해, 상수도 시설 구축 프로젝트의 부정부패에 맞서 싸웠다(UN, 2008; Yonder et al., 2005). (아래 성•젠더 분석 방법 참고)

성•젠더 분석 방법: 참여적 연구 및 디자인

서양 국가의 과학공학 분야에서는 기술 개발자와 기술 이용자를 뚜렷이 구분된다. 특히 기술 이용자가 개발도상국 국민일 경우, 기술 개발자와 기술 이용자의 구별은 더욱 뚜렷해진다. 참여적 연구는 이런 접근법과는 반대로 상수도 시설 및 기술을 사용할 사람들인 지역 구성원들을 연구개발팀과 엔지니어팀에 포함한다(O'Fallon et al., 2002).

노동의 분업은 '지식의 분열'을 낳는다. (노동의 분업이란 특정 집단이 특정 업무를 맡아 하는 현상을 뜻한다.) 이런 노동의 분업으로 인해 특정 업무를 책임지는 사람들을 그 업무와 관련된 지식을 쌓게 된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여성이 대부분 수자원을 관리(수자원 확보, 운반, 농업용•가정용으로 활용)한다(NationMaster Labor Statistics, 2010). 그리고 수자원을 관리하는 동안, 여성들은 상수도 시설 개발과 관련해 중요한 지식을 쌓게 된다.

정부기관과 비정부단체, 기타 단체들은 젠더별 분업으로 인해 여성과 남성이 얻게 된 지식을 분석해 어떤 집단이 어떤 개발 프로젝트에 중요한 지식을 갖고 있는지 파악하고, 해당 집단을 프로젝트에 포함할 수 있다. 엔지니어들은 참여적 연구를 통해 상수도 시설 관련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지역의 주민들이 요구하는 사항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동시에 프로젝트의 성공률도 높일 수 있었다. 참여적 연구는 '해당 지역 주민이 상수도 시설 프로젝트와 관련해 오너십을 가질 수 있게 해주며 그들이 직접 상수도 시설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Suzuki, 2010).

 

    말라위: UN은 1981년부터 말라위에서 진행된 상수도 시설 프로젝트를 지지해왔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실패로 돌아갔다. 1988년에 진행된 프로젝트 평가에서 프로젝트가 실패한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지역 여성의 의견이 의사결정에 반영되지 않고 그들의 지식이 활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혀졌다. 이에 따라 UN의 압박을 받은 프로젝트 담당자들은 지역 여성들을 모집해 그들의 의견과 지식을 반영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상수도 시설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Tenthani, 2002).

    탄자니아: 스위스 개발협력청(SDC: Swiss Agency for Development and Cooperation)의 지원을 받은 한 비정부단체는 탄자니아 킬롬베로 지역에서 우물 개발 프로젝트의 의사결정 단계에 지역 여성을 포함하기로 했다. 특히 우물 장소를 정하는데 이들의 지식을 활용하기로 했다. 과거에 남성의 주도 하에 선정한 우물개발지에서는 물이 증발했다. 하지만 이 단체는 토양의 조건과 개발한 우물의 '생산성(우물에 물이 얼만큼 고일 수 있고 유지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지역 여성의 지식을 활용해 성공적으로 우물을 개발할 수 있었다(Tissafi, 2004).

젠더 혁신 2: 여자 어린이와 남자 어린이의 교육 수준 개선

상수도 시설 프로젝트에 지역 여성을 포함한 결과, 지역 구성원의 건강, 안전, 교육 수준 및 소득 수준이 크게 개선되었다.

    1. 교육: 다국적 연구는 상수도 시설 개발 프로젝트로 인해 어린이(특히 시골 지역의 어린이들)들의 교육 수준이 크게 높아진다고 보고했다(Koolwal et al., 2010). 상수도 시설 개발로 인한 가장 큰 수혜자는 여자 어린이라고 할 수 있다. 식수가 안정적으로 보급이 되어 여자 어린이의 교육 수준이 크게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자 어린이뿐만 아니라 남자 어린이의 교육 수준도 높아진다. 모로코에서 진행된 식수 보급 프로젝트를 통해 시골 지역 어린이의 초등학교 출석률이 4년간 16% 증가했다. 또 상수도 시설 개선으로 인해 여자 어린이가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 물을 떠다 나르는 시간이 줄었고, 이로 인해 여자 어린이의 출석률이 같은 기간 내 21% 증가해 남자 어린이와의 교육 격차도 줄었다(World Bank, 2003).

성•젠더 분석 방법: 성•젠더의 상호작용 분석

상수도 시설 개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공중 위생도 여자 어린이의 교육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즉 공중 위생이 열악하면 여자 어린이가 불이득을 받을 수 있다. 이 문제는 여자 어린이와 남자 어린이의 생물적 성(性)별 차이 및 사회문화적 젠더별 차이로 인해 비롯된다.

월경을 시작한 여자 어린이는 학교에 깨끗한 변소와 개인공간이 필요하다. 우간다에서는 여자 어린이가 초경이 시작하는 시기인12세-13세 사이에 중퇴율이 초경이 급증한다. 우간다 학교 중 학생 수 대비 화장실의 수가 충분한 학교는 8%밖에 안되며, 화장실이 충분한 학교 중에서도 1/3만이 성별로 분리된 화장실이 있기 때문이다(Uganda Ministry of Finance, Planning, and Economic Development, 2005).

이와 더불어 젠더별 생각과 규범으로 인해 여자 어린이가 학교에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우간다를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월경'은 금기시되는 주제이다. 따라서 여자 어린이를 가진 부모는 '사춘기가 지나면 여자 어린이는 더 이상 학교에서 공부를 할 필요 없으며, 오히려 이런 행동자체가 적절하지 못한 행동이라 생각할 수 있다'(Kirk et al., 2006). '월경'을 금기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상수도 시설이 부족한 빈곤 시골 지역에서 가장 팽배하며, 여자 어린이의 교육 수준을 높이는데 가장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Sommer et al., 2010).

 

    2. 건강 및 보건: 상수도 시설 개발 프로젝트는 지역 사회 전체와 여성의 건강을 향상시킨다.

      • 어린이와 성인의 설사병 발병률을 줄여 지역 사회와 여성의 건강을 향상시킨다(Jalan et al., 2003). 이런 이유 때문에 세계은행(World Bank)은 상수도 및 공중위생시설이 개발도상국의 보건상태를 개선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다(Zwane et al., 2007).

      • 무거운 물을 운반해 생기는 반복성 긴장 질환과 칼로리 소모량을 줄여 지역 사회 전체와 여성의 건강을 향상시킨다(Kavuma, 2010; Costa et al., 2009). 이와 더불어 물을 운반할 때 당할 수 있는 폭행 및 도로 사상 및 사고 또한 줄일 수 있다(Sorenson et al., 2011).

      • 식수를 나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녀를 잘 돌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자녀의 영양 상태가 좋아지며 교육 수준도 높아진다(Alderman, 2007).

    3. 지속가능성: 봉사 활동이나 유급 노동을 통해 여성에게 상수도 시설 관리 및 유지보수 기술을 훈련시킨 개발 프로젝트나 여성의 지식을 활용한 프로젝트는 상수도 시설의 안전성을 제고하는데 성공적이었다(Hoque et al., 1991). 모두가 수자원을 공급받을 수 있으며 여자 어린이의 교육 수준을 향상시키면 성인 여성이 경제활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결론적으로 경제적 지속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결론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여성이 식수를 보급한다. 상수도 시설이 빈약한 마을의 성인 여성과 여자 어린이는 매년 400억 시간을 식수 보급에 사용한다. 이런 젠더별 분업으로 그 지역 여자들은 지역의 토양 및 수자원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 참여적 연구 방법을 통해 이 지식을 활용하면 상수도 시설 개발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또 상수도 시설을 재설계하면 여자 어린이들을 중심으로 학교 출석률이 전반적으로 높아지고 빈곤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음 단계

높은 수준의 상수도 시설을 구축하면, 교육 수준을 높일 수 있고, 젠더 평등을 촉진시키며 지역 사회의 건강을 향상시켜, 경제적 안전성을 실현시킬 수 있다. 지속적인 개선 전략은 다음과 같다.

    1.젠더별로 다를 수 있는 식수 보급 및 활용 요소에 대한 추가적 연구 진행: 식수를 나르는 사람들은 목과 허리 부상뿐 만 아니라 교통사고 및 폭행도 당할 수 있다. 또 젠더 역할에 따라 수자원 사용의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다(Sorenson et al., 2011).

    2. 수자원 관련 지역 의회에 여자의 참가율 보장: 일부 정부기관 및 연구비 지원기관은 쿼터 등을 통해 의사결정 및 행정부의 성별균형을 권장한다(Ballington, 2004). (예를 들어 의원의 1/3을 여성 의원으로 구성하도록 권장한다.) 하지만 여성의원수를 쿼터 등을 통해 정한다고 해서 가장 공평하고 최상의 결과가 도출되는 것은 아니다. 즉 남녀의 시각을 평등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젠더에 대한 편견은 사회계층, 나이, 종교 등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마찬가지로 정면으로 맞서야 한다(Singh, 2006).

    3. 다용도 상수도 시설(MUS: multiple-use water service) 개발: 기존의 상수도 시설은 식수나 요리, 손 닦기와 같은 기본적인 개인 위생 관리와 같이 인간의 즉각적인 요구에 맞추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어, 소득 창출과는 거리가 멀었다. 다용도 상수도 시설은 집에서 활용하는 용수를 소득 창출적인 방법으로 사용하고, 시골 지역 여성도 텃밭을 가꾸거나, 소•닭을 키우고, 음식을 보관하며 식용유를 제작하는 등 소득증대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Mikhail et al., 2008). 또 도시지역에서는 제분부터 도자기 만들기 등 가업을 가능하게 해준다(Verhagen et al., 2006).



woman mapping water well 전 세계 인구 중 10억 여명이 깨끗한 물을 공급받지 못한다.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 지역의 여성과 여자 어린이들은 매년 400억 시간을 식수를 확보하는데 사용한다.

참여적 연구를 통한 젠더 혁신:

본 사례연구에서 얻을 수 있는 젠더 혁신은 지역 주민의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다. 식수 확보는 여성의 책임이기 때문에 지역 토양과 확보한 식수에 대해 깊은 지식을 갖고 있다. 이 여성들의 토양 및 수자원에 대한 지식은 수도꼭지와 우물의 위치를 파악하는 등 토목 공학 및 개발 프로젝트에 매우 중요하다.

가나의 한 여성이 우물 장소를 정하고 있다. (오른쪽 그림 참고) 지역 주민의 지식을 활용하면 상수도 시설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상수도 시설 개선에 있어 참여적 연구를 사용하면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다. 여자 어린이들은 더 이상 물을 나르지 않아도 되고 학교에 갈 수 있게 된다. 그러면 빈곤의 사슬에서 벗어날 수 있다.

본 웹사이트는 Gendered Innovations(http://genderedinnovations.stanford.edu)의 책임자(Londa Schiebinger) 허가를 받아 제작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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