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혁신 과정

이 방법은 성•젠더 분석을 공학 혁신 과정에 접목시킬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제공한다. 여기서 공학 혁신이란 민간, 공공 분야의 제품, 공정, 서비스 및 인프라 혁신을 뜻한다.

우선 성(性) 분석, 젠더 분석, 성•젠더와 교차하는 요소 분석등 다양한 성•젠더 분석 방법과 성(性), 젠더의 정의에 대해 기본 지식이 있다는 전제 하에 이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공학 체크리스트 참고)

공학 혁신에 성•젠더 분석을 접목시키면 다음과 같은 성과를 볼 수 있다.

  • 새로운 제품, 과정, 인프라 및 서비스 개발
  • 젠더 평등을 도모하고 웰빙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제품 디자인 개발
  • 새로운 시장 및 사업 기회 발굴
  • 다양한 사용자 집단의 복잡한 요구사항에 부응할 수 있는 기술 개발
  • 글로벌 경제성 향상 및 지속가능성 제고

모든 엔지니어링 기업은 혁신적인 제품 계획 및 관리를 위한 체계와 공정을 가지고 있다. 다음 소개되는 방법은 개별 체계에 맞춰 수정할 수 있는 기본 방법을 제안한다.

1. 과거 혁신 사례 평가

젠더 혁신을 위한 방법은 많이 있다. 그 중 하나는 과거의 혁신과 기술개발로 인한 영향이 어떤 결정으로 인해 특정 남녀 집단에게 집중되었는지 인지하는 것이다.

  • 과거의 공학 혁신 과정에서 성•젠더 요소가 간과되거나 편협적으로 집중된 부분은 무엇인가?
    • i. ´나´ 중심적인 제품 개발 방법: ´나´ 중심적인 제품 개발 방법은 제품 디자인 및 개발 시, 디자이너의 역량, 관심사항 및 요구사항과 비슷한 사용자 집단을 위해 제품을 디자인하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엔지니어가 남성이란 점을 비춰볼 때 ´자동적으로 남성 지향적인´ 제품이 개발될 수 있다. 특히 자동차 디자인 및 IT 분야의 엔지니어는 대부분 남성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두드러질 수 있다. (관련 사례연구: 기계번역)

      ii. 남녀 불문하고 ´모두를 위한 제품´을 디자인하면 무의식적으로 남성 위주의 제품을 개발할 가능성이 있다. 대부분의 비디오 게임에는 따로´남성 게임´이라고 기재되어 있지는 않지만 성인 남성 및 남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게임이 많다. (관련 사례연구: 비디오 게임또 과거에 출시된 음성합성기는 자동적으로 남성 목소리를 지원하여 보조공학기기로서 활용도가 제한적이었다. (관련 사례연구: 말하는 기계)
  • 남녀 차이를 고려한 제품을 디자인했을 시, 남녀에 대한 고정관념에 기반하지 않았나? 고정관념은 현실에서 사람들이 보이는 태도나 행동을 반영하지 못한다. 그리고 남녀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디자인된 제품이나 시스템은 제한적이거나 불공평한 젠더별 역할에 순응하도록 사용자에게 압박을 가할 수 있다. 잠재 고객 및 사용자는 이런 압박에 분노를 느끼고 대체품을 찾거나 허가 없이 기존 제품을 변형할 수 있다. 또 남녀에 대한 고정관념이 베어있는 제품이나 시스템은 젠더 불평등 및 다른 형태의 불평등을 낳을 수 있으며 사회 정의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감을 향상시킬 수 없다(Rommes, 2006).
  • 성인 여성이나 여자 어린이를 위한 전용 제품이나 시스템을 개발할 때 남녀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디자인되는가? 여성 전용 제품에 단순히 여성스럽거나 소녀다운 요소만 추가하면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여성 시장의 다양성에 대한 중요한 측면을 놓칠 수 있다. 그 예로 필립스사를 들 수 있다. 필립스의 게임 디자이너는 여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필립스에서 개발하고 있는 Kidcom이란 게임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둥근 모양이나 핑크색과 같이 여자 어린이가 좋아한다고 간주했던 요소에 대해 응답자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자 어린이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개발한 제품은 실제로 여자 어린이가 좋아하지 않는 제품일 수 있다는 뜻이다(Sørensen et al., 2011).
  • 성•젠더 요소가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지 못해 놓친 공공 프로젝트 및 사업 기회가 무엇이 있는가? (관련 사례연구: 대중교통)

2. 디자인 팀 구성

  • ● 디자인 팀에 여성을 포함해 그들의 경험, 지식 및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팀 전체의 시각을 넓힐 수 있다(Danilda et al., 2011). 다양한 인구 집단 구성원과 여성을 디자인 팀으로 영입하는 것은 사회 정의적 측면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단순히 디자인 팀의 다양성을 높였다고 해서 젠더 혁신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Faulkner et al., 2007). 디자인 팀으로 영입된 여성 디자이너 한 명이 모든 여성을 대표할 수 없기 때문이다.
  • ● 성•젠더 전문가를 영입하면 젠더 혁신을 촉진할 수 있다. 성•젠더 전문가는 외부(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은 인력)에서 영입하거나 내부 교육을 통해 성•젠더 전문가를 개발할 수 있다. 궁극적인 목표는 디자인 팀원 모두 본인 분야에 해당되는 성•젠더 분석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혁신을 위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연구문제를 개발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성•젠더 분석 방법 참고: 연구 우선순위 및 결과 재검토, 연구문제 개발)

3. 사용자 및 시장 분석

  • 엔지니어는 프로젝트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해당 프로젝트로 인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용자 집단과 그렇지 못한 집단에 대한 분석을 한다. 이 때 해당 제품 및 시스템이 사회적 배경, 사회경제적 상태 및 문화적 배경이 다른 남녀 집단에게 주는 차별적 영향을 분석해야 한다. (Schraudner, 2010; Schöder, 2012; 성•젠더 분석 방법 참고: 연구 우선순위 및 결과 재검토, 관련 사례연구: HIV 항바이러스제)
  • 중요한 성(性) 변수는 생물물리학적 요소이다. (용어 참고: 성(性); 성•젠더 분석 방법: 성(性) 분석, 표준 및 참조 모델 재검토, 관련 사례연구: 충돌시험용 임신부 모형)
  • 중요한 젠더 변수는 문화적 요소이며 특정 젠더 규범, 젠더 관계젠더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 (용어 참고: 젠더, 성•젠더 분석 방법: 젠더 분석)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에서 나타나는 젠더별 행동들은 제품 사용 및 접근성에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젠더 분석을 진행할 때 현실에 존재하는 사람과 실존 관행 및 요구사항 등에 대한 실증적인 증거에 기반해 분석을 진행해야 한다.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제품 및 시스템을 디자인하면 실패할 수 밖에 없다.
  • 남녀 차이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통점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관련 사례연구: 인공무릎관절의 탈젠더화)
  • 성•젠더 분석도 중요하지만 성•젠더와 교차하는 요소 분석도 중요하다. 이런 요소•변수는 생물학적, 사회문화적, 심리적 요소일 수 있으며(성•젠더 분석 방법 참고: 성•젠더와 교차하는 요소 분석) 나이, 생식 상태(reproductive status), 학력, 사회경제적 배경 및 성적 취향 등을 포함한다.

4. 사용자 의견 취합

사용자와 고객의 의견은 제품 디자인 및 개발과 관련된 성•젠더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정보원이다. 젠더에 대한 사용자의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 ● 참여적 연구는 제품 사용자, 디자인 팀/엔지니어 팀의 관심사와 책임 및 해당 집단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골고루 분배되도록 한다. (성•젠더 분석 방법 참고: 참여적 연구 및 설계) 참여적 연구는 사용자의 암묵적 지식을 취합하기 위한 방법이다. 이런 암묵적 지식은 젠더 관계에 따라 젠더별로 다를 수 있다. (관련 사례연구: 상수도 시설)
  • ● 조사, 인터뷰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같은 방법은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조사 대상이 본인의 진실된 행동과 다르더라도 사회적으로 수용된 젠더별 행동을 본인의 행동으로 거짓 보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조사 대상의 자가 보고에 의존한 조사 방법은 부정확한 결과를 낳고, 궁극적으로 인기 없는 제품이 개발될 수 있다.
  • ● 객관적 측정.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사 대상의 자가 보고에 의존한 조사를 바탕으로 자료를 측정하거나 평가해서는 안 된다. 컴퓨터 게임에 대한 조사를 예로 들을 수 있다. 컴퓨터 게임 이용 시간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더니 남녀 불문하고 응답자 모두 평균적으로 실제 게임 이용 시간보다 낮게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게임 이용자의 실제 게임 이용 시간을 기록해 분석한 연구는 게임 이용에 대한 더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었다(Williams, 2009).

5. 평가 및 기획

훌륭한 연구를 위해서는 연구 결과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야 한다. (성•젠더 분석 방법 참고: 연구 우선순위 및 결과 재검토) 연구 평가를 위해 기업 및 기관에서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 기존 제품, 공정, 서비스 및 인프라의 장단점 모두 고려해야 한다. 어떤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더 성공적인 연구를 낳을 수 있는가? 어떤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는가?
  • 젠더에 대한 전문지식을 더 축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젠더에 대해 얻은 지식을 어떻게 전사적으로 활용하고 혁신 파트너와도 공유/활용할 수 있는가? 또 향후 진행될 프로젝트에는 젠더에 대한 어떤 전문지식이 추가적으로 필요한가?

 

본 웹사이트는 Gendered Innovations(http://genderedinnovations.stanford.edu)의 책임자(Londa Schiebinger) 허가를 받아 제작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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