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적 연구 및 디자인

가사노동 및 육아, 간병과 같은 무급 노동과 유급 노동의 젠더 분업화로 인해 여성과 남성이 가진 지식의 차이는 매우 크다. 또 젠더 분업화로 인해 남녀가 사용하는 도구와 자원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상업용 운전자는 남성이다. 따라서 육상 운송 기술 개발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성•젠더의 특화된 경험에 대한 분석은 지식 창출과 기술 디자인에 있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참여적 연구는 산업 제품 디자인부터 역학 연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물론 구체적인 방법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참여적 연구란 사용자나 연구 대상을 연구 목적 설정, 자료 수집 및 처리, 결과 해석 단계에 포함하는 연구이다(Gonsalves et al., 2005; Leung et al., 2004; O’Fallon et al., 2002; Greenwood et al., 1993). 참여적 연구는 연구 대상•사용자 및 관련 연구 기관의 관심사와 책임, 해당 집단에게 돌아가는 혜택을 골고루 분배해 관계자 사이의 균형을 잡아준다. 또 연구 설계 단계에서 연구 보고 단계까지, 연구 전 단계를 걸쳐 모든 관계자들에게 투명하고 접근이 용이한 연구 과정을 보여준다(WHO, 2011).

참여적 연구에 성•젠더 분석을 접목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
참여적 연구에 성•젠더 분석을 접목시키기 위해 연구진은 아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사람들의 업무 분야나 일생 생활에서 연구주제로 다루면 좋을 듯한 분야를 파악한다. 특정 분야의 젠더별 구조를 확인하고 간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하위 분야(subareas)도 고려한다.

  • A. 남성과 여성 모두 성•젠더 특정적으로 필요한 제품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 예를 들어 여성은 월경과 관련된 위생제품이나 스포츠용 브래지어가 필요할 수 있으며(Vostral, 2008; Faulkner, 2001; Maines, 1999; McGaw, 2003; Cowan, 1983) 남성은 남성용 피임 제품이 필요할 수 있다(Oudshoorn, 2003).
  • B. 남녀 모두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성•젠더 특정적 지식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


2. 잠재 목표(target) 집단을 파악한다. 설문조사나 문헌 리뷰를 실행하고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거나 질문서 등을 배포한다. 목표 집단/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성(性), 나이, 사회경제적 위치, 민족집단, 모국어 등)? 목표 집단을 파악할 때 연구진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물어야 한다.

  • 본 연구나 제품이 성(性), 인종, 나이, 지리적 위치가 모두 다른 다양한 집단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가?
  • 그들만의 특별한 시각이나 관심사는 무엇인가?
  • 어떤 집단이 본 연구 및 디자인 프로젝트에 유용할 수 있는 지식 및 경험을 가졌는가? 예를 들어 안전벨트 디자이너는 임신부와 협력해 임신부에게 맞는 안전벨트를 설계할 수 있다. (관련 사례연구: 충돌시험용 임신부 모형)

3. 사용자 및 지역 구성원의 의견을 수집한다. 사용자와 지역 구성원과 함께 문제, 요구사항 및 해결책을 정의하고 기존 디자인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한다(Oudshoorn et al., 2003: Oudshoorn et al., 2002). 또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사용자와의 인터뷰를 진행해, 특정 기술 및 제품, 보건 정책/방안이 그들의 삶과 일, 여가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한다. 또한 수집된 자료나 연구 결과에 젠더별 역할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성은 과거 젠더별 분업과 의료인(healthcare giver)으로서 여성이 맡았던 역할로 인해 약용식물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Voeks, 2007). 이에 반해 남성은 건축용도로 식물이나 나무를 수집했기 때문에 건축용도의 나무 및 식물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Camou-Guerrero et al., 2008). 특정 연구 프로젝트나 제품에 대해 가장 많은 지식을 갖고 있는 사용자나 연구 대상의 의견을 수집하면 소통을 위한 프로젝트(conversation project)를 진행하는데 유용할 수 있다.

4. 근로자나 제품 사용자를 관찰한다. 과학자나 엔지니어는 근로자를 관찰하여 그들만이 갖고 있는 암묵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암묵적 지식이란 자명한 사실이거나 너무 당연하게 받아들여져 밖으로 표현되지 않는 지식을 뜻한다. 이런 지식을 분석하고 이해하면 형식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및 디자인에 새로운 시각을 가져올 수 있다. 이 암묵적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

  • 성(性)과 젠더가 업무 방법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특정 제품(가공품)의 사용법 및 사용 용도, 특정 프로세스 작동 방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또 단성 환경(single-sex context)이나 혼성 환경(mixed-sex context)에서 어떻게 다른가?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는 제품 사용자와의 교류를 통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콜센터에 도입할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ICT 연구진은 직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여성 직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는 차원에서 콜센터 직원을 인터뷰하고, 업무를 직접 하며 그들의 업무를 관찰했다. 콜센터의 젠더별 분업을 분석하고 직원(제품 사용자)의 의견을 수집해 예전에는 간과되었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었다(Maass et al., 2007).

5. 연구 결과를 평가하고 제품을 재설계한다. 연구원은 사용자와 지역 구성원과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의 척도를 정의하며, 제품 디자인•도입•모니터링 단계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하는 단계까지 프로젝트 평가를 위한 전 단계에서 협력할 수 있다(WHO, 2002). 뿐만 아니라 사용자 및 지역 구성원의 의견은 제품 재설계 및 후속 연구 진행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웹사이트는 Gendered Innovations(http://genderedinnovations.stanford.edu)의 책임자(Londa Schiebinger) 허가를 받아 제작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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