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우선순위 및 결과 재검토

연구에 관계된 모든 이해관계자(연구원, 엔지니어, 수석 연구원/엔지니어 등)는 전략적으로 어떤 연구를 진행할지를 고민한 후 연구 진행을 결정해야 한다. 즉 향후 진행할 연구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연구의 우선순위에 대해 전략적으로 내린 결정이 성•젠더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검토하는 방법이 바로 이 페이지에서 설명할 ‘연구 우선순위 및 결과 재검토’ 과정이다.

성•젠더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가 진행할 연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 요소들은 아래와 같다.

  • 연구비 지원기관(공공기관 및 민간기관)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연구비 지원 계획 
  • 해당 산업의 연구비 지원 및 로비 
  • 군사 보조금 우선순위 및 로비 
  • 보건 분야에 대한 연구비 우선순위 및 로비 
  • 규제 환경 
  • 경쟁자나 특정 세부시장에 대한 시장분석 
  • 학과 구성 
  • 전문 경력 및 승진 기준 
  • 정치적, 문화적 주도권 및 운동 
  •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 
  • 개인적 경험 및 관심 분야 
  • 신념 및 무의식적 가정 

성•젠더 요소의 중요성을 분석하는데 있어 중요한 질문:

1) 젠더별 규범이 연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연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있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젠더 요소는 무엇이 있으며, 이런 우려사항이 연구 주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혹은 연구주제를 어떻게 제한할 수 있는가? (Schiebinger et al., 2010)

  • A. 연구개발 프로젝트가 젠더 평등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했을 때, 연구 결과로 인해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어떤 문제점이 생길 수 있는가? 예를 들어 보조공학기계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면 남녀 평등을 이루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음성합성기는 이제까지 남성 음성만 지원했다. 무의식적으로 생긴 젠더에 대한 편견과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대부분 남성이란 이유로 생긴 문제이다. 문제는 음성합성기가 필요한 여성이 여성 음성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음성합성기 사용을 포기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관련 사례연구: 말하는 기계)
  • B. 특정 연구 결과 및 제품서비스 개발로 인해 젠더별 규범이나 젠더 관계가 되거나 제한 되었는가(Oudshoorn 1994)? 예를 들어 <바비 패션 디자이너>와 같은 여아 전용 '핑크 계열' 게임이 개발됨으로 인해 여자 어린이가 관심을 보이는 분야가 패션이라는 무의식적인 고정관념이 오히려 강화되었을 수 있다. 즉 남자 어린이와 여자 어린이를 위한 '블루 계열' 게임과 '핑크 계열' 게임 개발로 인해 오히려 젠더 본질주의가 강화되었다는 뜻이다. 2007년 기준으로 12-17세 청소년 사이에서 가장 유행했던 게임은 <기타 히어로>였다. 성별을 불문하고 모든 청소년들이 이 게임을 즐겼으며, 사용자의 남녀 비율은 동일했다. (관련 사례연구: 비디오 게임)
  • C. 연구, 제품•서비스 개발이 임상 실험으로 입증된 사실 대신 젠더 편견을 바탕으로 진행되면 어떤 부분이 간과될 수 있는가? 젠더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혁신 기회를 놓치고 있지는 않는가? 예를 들어 성 결정 메커니즘 연구는 이제까지 고환 발달에 초점을 맞춰 진행이 되어 난소 발달에 대한 연구는 간과되었다. 즉 성에 대한 편견(고환 발달)으로 인해 혁신 기회(난소 발달에 대한 연구)를 놓친 것이다. (관련 사례연구: 성 결정 유전학)

2) 연구 결과로 누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누가 혜택을 받지 못하는가? 연구와 기술 개발로 인한 혜택이 성별 불문하고 모두에게 차별적 영향을 끼치는가? 아니면 한 집단에게만 차별적 영향을 끼치는가(Harding, 1991; Oudshoorn et al., 2002; IOM, 2010)? 일례로 보조공학기계를 들 수 있다. 보조공학기계는 노인이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이런 기계를 필요로 하는 노인의 대다수가 여성이며 노인 부양자의 대부분도 여성이란 점을 감안하면, 기계 개발 단계에서 여성을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관련 사례연구: 노인을 위한 보조공학기계 시장 탐색)

  • A. 보조공학기계 연구를 할 때 여성과 남성을 다른 집단으로 구분해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는가?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남녀 집단이 구분되어야 하는가 (예를 들어 도시vs. 지방; 노인 vs. 청년)? 또 남녀 개별 집단은 어떤 젠더별 규범, 젠더 관계 및 젠더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가?
  • B. 보조공학기계 연구와 연관이 있는 생물학적 성별 이슈가 있는가?

3) 연구비 지원기관의 기존 관행 및 우선순위가 젠더 혁신에 도움이 되는가? 연구비 지원기관의 대다수가 지원자에게 연구 목적 및 방법에 성•젠더 요소를 접목할 수 있는지, 접목할 수 있다면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는지 설명을 요구한다(참고: 정책제안 페이지)

  • A. 연구 진행 및 기술 개발 시 성•젠더 분석을 접목해 기존에 해결하지 못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가? 일례로 심장질환을 들을 수 있다. 심장질환은 오랫동안 ‘남성’ 질병으로 알려져 왔다. 따라서 ‘증거 기반’ 진단 검사, 치료 및 임상 기준은 모두 남성형 심장질환과 병리생리학을 기준으로 개발되었다. 하지만 심장질환은 여성의 사망원인 1위로 뽑힐 만큼 여성에게도 흔한 질병이다. 여성 심장질환에 대한 연구로 인해 심장질환의 우선순위가 변했으며, 그로 인해 심장질환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가질 수 있었다. (관련 사례연구: 여성 심장질환)
  • B. 성•젠더 요소를 연구에 포함하지 않으면 어떤 기회를 놓칠 수 있는가? 일례로 자동차 충돌로 인해 태아가 받을 수 있는 충격을 들 수 있다. 저속 자동차 충돌 시, 태아는 오히려 안전벨트 사용으로 인해 다칠 수 있다. 즉 성•젠더 요소를 고려하지 않아 임신부에게 안전한 안전벨트 설계하지 못해 태아에게 해가 갈 수 있다는 뜻이다. 임신부에게 안전한 안전벨트를 설계하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태아의 안전까지 지켜줄 수 있다.
  • C. 연구비 지원기관은 성•젠더 요소를 고려하지 않아 혁신 기회를 놓치게 되어 기관의 고유 사명과 임무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가?

4) 보조금을 지원할 연구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새로운 자료가 필요한가?

  • A. 성•젠더 통합적 시각으로 연구하고 연구개발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있어 입증된 증거를 기반으로 판단을 내리려면 연구비 지원기관이 알아야 하는 정보는 무엇인가? 현재 참고할 수 있는 증거 및 정보는 무엇이 있는가? 새로 수집되어야 하는 정보는 무엇이 있는가? 일례로 젊은 여성을 타깃으로 한 비디오 게임 개발이 IT 분야의 여성 참여율 확대를 위해 효율적인 방법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추가 자료가 필요하다. (관련 사례연구: 비디오 게임)

본 웹사이트는 Gendered Innovations(http://genderedinnovations.stanford.edu)의 책임자(Londa Schiebinger) 허가를 받아 제작 되었습니다.
  Terms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