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정책 연혁

성•젠더 연구와 관련된 주요 정부기관 및 교육기관 정책

 

다음은 성•젠더 연구와 관련된 EU, 영국, UN, 스페인 및 미국의 주요한 정책 개발 연혁이다.

1960년
미국: 여성건강운동(Women's Health Movement). 보스턴 여성건강단체(Boston Women's Health Book Collective), 국립여성건강네트워크(National Women's Health Network)와 국립흑인여성건강프로젝트(National Black Women's Health Project ), 유방암 치료와 예방을 위한 소비자 로비 단체 등 미국 내 다양한 지역 단체와 국가 단체들은 미국 의료보험제도에 여성이 배제된다는 점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런 단체의 운동가들은 남성이 통제•지배하는 의료계에 대해 의문을 품기 시작했고 여성들에게 의대 진입을 권장했으며, 기존 의대 교육과정에 존재하는 성차별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또 조산사가 면허를 가질 수 있도록 힘썼으며 여성이 자신의 신체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영국: 여성건강운동(Women's Health Movement). 영국의 여성건강운동가들은 여성이 '약한 존재'라는 오래된 의료계의 편견에 도전장을 내밀었다.그리고 여성이 피임용품 및 다른 생식 기술을 사용해 본인의 신체를 더 잘 통제할 수 있도록 했다.
1963년
미국: 남녀평등임금법(Equal Pay Act). 미국 연방고용기회위원회(US Federal Employment Opportunity Commission)는 '같은 직장에서 같은 일을 하는 남녀에게 평등한 임금을 제공하도록' 요구했다.
1964년
미국: 1964년 시민권리법(Civil Rights Act of 1964). '1964년 시민권리법'은 고용, 보상, 교육, 승진에 있어 고용주와 노동조합의 성차별을 금지한다. 또 눈에 보이지 않을지라도 차별적인 고용관행은 금지되었다. 이 법안은 1972년에 개정되어 교육 분야의 차별도 금지하였다. 1978년에는 임신 차별을 금지하도록 개정되었다.
1967년
미국: 여성을 위한 우대정책(Affirmative Action Applied to Women). 린든 존슨 전 미국 대통령의 행정명령 11375는 '소수민족을 위한 우대정책을 도입해 인종, 피부색, 종교, 성(性), 국적과 상관없이 동등하게 대우할 것'을 연방정부의 공급업체에게 요구하는 방향으로 행정명령 11246을 개정했다.
1972년
미국: 평등고용기회법(Equal Employment Opportunity Act). 평등고용기회법은 1964년 시민권법을 개정한 것으로, 직원의 성별, 인종, 피부색, 종교, 국적 등의 이유로 채용이나 승진 시 차별하지 못하도록 금지했다. 종교 기관, 직원 수 15명 이하인 고용주, 일부 국영 기업 및 원주민이 운영하는 회사는 제외 대상이다.
미국: 개정 시민권리법 제9편(Title IX of the Education Act Amendments). 미국 의원들은 고용주가 성차별을 하지 못하도록 금지 되어있다 해도 교육 분야의 성차별로 인해 여성이 교육인으로서 받을 수 있는 평등적 대우가 제한적이란 사실을 인지했다. 개정 시민권리법 제 9편은 정부에게 연구비를 받는 공교육 기관과 사교육 기관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성차별을 금지한다.
1975년
유럽연합: 남녀평등임금을 위한 유럽이사회 지침(European Council Equal Pay Directive). 유럽이사회는 남녀평등임금을 위한 지침을 통해 회원국이 '임금과 관련한 성차별을 제거'하도록 요구했다. 유럽이사회의 지침으로 인해 동일 노동, 동일 임금령을 집행할 수 있는 법적, 규제적, 행정 수단이 마련 됐다.
1976년
유럽연합: 평등대우를 위한 유럽이사회 지침(European Council Equal Treatment Directive). 평등대우를 위한 유럽이사회 지침은 회원국이 고용기회, 직업교육, 승진 및 근로 조건 등에 있어 남녀를 평등하게 대하도록' 요구했다. 평등대우를 위한 유럽이사회 지침은 2002년 성추행을 금지할 수 있는 법적 조치를 포함하도록 개정되었다.
1977년
미국: 미국 의회내의 여성문제 비공식위원회의 첫 회의(First Meeting of the Congressional Caucus for Women's Issues). 양당 비공식위원회(코커스)인 여성문제 비공식위원회는 임신 차별, 자녀양육비 보장 및 임상 실험에 여성 참여를 가능하게 하려고 노력해왔다. 최근에는 과학공학학과에 여성과 소수집단의 수를 늘리기 위한 법안을 마련했다.
1978년
유럽연합: 사회보장제도의 평등대우를 위한 유럽이사회 지침(European Council Equal Treatment on Social Security Directive). 이 지침은 회원국이 '질병, 장애, 노화, 산재 사고, 직업병, 실직에 대한 보호를 위한 법적 행동계획을 포함한 사회보장제도에서 모두에게 평등한 대우를 제공하도록 보장하는 원칙'을 도입하도록 요구한다. 또한 '상기 언급된 법적 행동계획을 보완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사회적 지원과 관련해서 모두가 평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원칙 도입'을 요구한다.
미국: 임신 차별 금지법(Pregnancy Discrimination Act).미의회는 시민권법 제 7편을 개정해 임신 차별을 성차별로 정의하고 채용, 임금 결정 및 보험 제공 등에 있어서 임신부에 대한 차별을 금지했다.
1980년
미국: 과학공학계의 평등한 기회 제공 법안(Equal Opportunity in Science and Engineering Act). 이 법안은 의학, 과학, 공학 분야에서 참여가 저조한 집단의 참여율을 확대하도록 미국 NIH와 미국 NSF에게 요구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부 자금도 책정되어 있다.
1982년
미국: US: 과학•공학계 여성 및 소수집단의 참여율에 대한 보고서(Report on Women and Minorities in Science and Engineering). 미국 NSF는 미의회에서 위임 받아 과학공학계 인력의 다양성에 대한 보고서를 처음 발간했다. 추후 1984년 장애인도 이 보고서에 포함되었다. 이 보고서는 기술 분야에서 여성과 흑인 남성의 참여율이 저조하다고 밝혔다.
미국: NSF는 여성 객원교수제를 도입했다.(NSF Establishes Visiting Professorships for Women (VPW)). 미국 국립과학재단은 우수한 여성과학기술인에게 교수직을 부여하기 시작했다. 총 350명의 여성 과학자가 교수직을 부여 받았고 연봉과 함께 여행 비용, 연구 비용도 지원받았다.
1985년
미국: 여성 건강 문제에 대한 공공보건TF의 보고서(Report of the Public Health Task Force on Women's Health Issues). 미국 NIH는 이 보고서를 발간해 여성 건강 문제에 대한 범국가적인 관심을 모을 수 있었다. 이 보고서는 연구의 성별 격차 및 여성 건강과 관련된 사회적 요소를 주목하고 있다.
1986년
미국: 미국 NSF는 경력승진지원Career Advancement Awards(CAAs) 제도를 도입했다. (NSF Establishes Career Advancement Awards (CAAs)). 미국 NSF는 CAA의 대상 수상자로 젊은 여성 과학자를 선정했고 대부분 수상자의 수상 시기는 커리어에서 중요한 전환 시기와 맞물리는 경우가 많았다. CAA를 수상한 여성 과학자들은 2년간 17만5천 달러를 지원 받을 수 있었다.
1990년
미국: 여성의 의료 형평성 보장법(Women's Health Equity Act (WHEA)). 이 법안은 미국 보건부 차관 하에 '여성과 여성 건강 증진을 위한 직책'을 만들 것을 촉구했다. 이 직책을 맡은 사람은 의료 연구에 여성을 포함하고 여성 질병 연구를 지원하는 사업을 총괄한다. 비록 통과하지는 못했지만 이 법안의 조항 중 다른 법에 포함된 조항들이 여러 개 있다. 이 법안을 통해 '여성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임상 실험에서 여성을 배제했던 행위가 오랫동안 의료 연구 평등에 큰 장벽이었다는 점을 사람들이 알게 되었다.
미국: 여성을 연구 대상 집단에 포함하기 위한 정책 도입의 문제에 대한 보고서(Report on Problems in Implementing Policy on Women in Study Populations).. 미국 GAO (General Accountability Office)에서 발행한 이 보고서는 'NIH가 여성을 임상 실험에 포함하도록 권장하는 정책을 제대로 도입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관련 정책이 집행되었을지라도 일관적이지 않았으며 소극적이었다는 점도 발견했다. 특히 연구비 지원 평가에서 이런 관행이 두드러졌다는 점도 발견되었다. 이에 따라 GAO는 NIH가 임상 실험에 여성을 포함하도록 의무화하는 정책이 제대로 집행되는지 모니터링할 효과적인 계획이 없다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이 보고서가 발간된 후 다양한 개선점이 제안되었다.
미국: 여성 건강 연구청이 설립되었다.(Office of Research on Women's Health (ORWH) Founded). ORWH는 두 가지 목적을 위해 설립되었다. 첫 번째 목적은 건강 관련 연구에서 여성 참여율을 확대하는 것이고, 두 번째 목적은 성별 차이를 분석 할 수 있도록 의료 연구를 재개념화하여 남성 피험자뿐만 아니라 여성도 피험자로 연구에 포함 하는 것이다. ORWH의 설립으로 인해 여성 생식기 질병을 포함한 기타 여성 질병까지 여성 건강이란 개념에 포함되었다.
미국: 유방암 및 자궁경부암 사망 예방법(Breast and Cervical Cancer Mortality Prevention Act). 이 법에 따라 질병통제센터(CDC: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 유방암 및 자궁경부암 조기 진단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또 맘모그램(유방촬영)과 팹 스미어 검사도 메디케이드(Medicaid)에 포함되도록 확대되었다.
미국: 미국 NIH는 여성 교수를 위한 교수상을 만들었다.(NIH Establishes Faculty Awards for Women (FAW)). 미국 NSF는 여성 과학자와 소수집단 과학자의 커리어 초반에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기존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하고 있었다. 하지만 여성 수석교수가 부족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도입된 프로그램은 '여성 교수를 위한 교수상(FAW: Faculty Awards for Women)'이 처음이다. FAW는 5년에 걸쳐 여성 교수의 연구 프로젝트에 25만 달러를 지급했으며, FAW 수여자가 종신재직권을 얻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1991년
미국: 여성 건강 발전방향 (Women's Health Initiative). NIH는 '폐경기 여성의 사망, 장애, 삶의 질 저하의 가장 흔한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여성 건강 발전방향(WHI: Women's Health Initiative)을 수립했다. 여성 건강 발전방향 하에 NIH는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 및 암 등 다양한 질병의 예방,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지원했다.
1992년
유럽연합: 육아휴직 및 임산부의 건강 및 안전 보장을 위한 유럽이사회의 지침(European Council Directive on Maternity Leave and Health and Safety Conditions for Pregnant and Nursing Mothers). 유럽이사회는 회원국에게 임산부와 모유 수유하는 산모 직장인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해 도입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회원국은 최저 2주의 육아휴직을 의무화해 출산한지 2주 안에는 절대 일을 할 수 없도록 금지해야 한다. 또한 최저 14주 연속으로 받을 수 있는 임산부의 육아휴직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또 회원국은 부상으로 휴직할 경우 받을 수 있는 수당과 같은 양의 '충분한 수당'을 육아휴직 중인 여성에게 제공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회원국은 임신이나 관련 질병을 이유로 여성 직원을 해고할 수 없으며, 임산부가 안전하지 않은 환경에 노출될 수 있는 업무나 의무 야간 작업을 금지해야 한다.
미국: 유방촬영 품질 기준 보장법(Mammography Quality Standards Act). 미국 식약청(FDA)은 재향군인 병원에서 사용하는 유방촬영시설을 제외하고 모든 유방촬영시설에 대한 인증시스템을 개발 및 도입했다. 관련 유방촬영시설 기관은 맘모그램 해석과 환자의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준에 준수해야 한다.
미국: 처방약 검사 시험의 여성 피험자에 대한 보고서 (US: Report on Women in Prescription Drug Testing). GAO는 FDA가 임상 제약 실험에서 여성을 배제했다는 내용의 의회 보고서를 발행했다. 특정 약품의 임상 실험에서 여성 피험자의 비중은 여성 환자의 수에 비해 현저하게 적었다. 뿐만 아니라 FDA는 약품에 대한 반응을 분석할 때 성별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1993년
미국: NIH의 건강 증진법(US: NIH Health Revitalization Act). . (Public Law 03-43, Subtitle B, 여성과 소수민족에 대한 임상연구의 형평성) 미국 의회는 NIH에서 연구비를 지원받는 연구원들에게 여성과 소수집단을 인간 대상 연구에 포함하도록 요구하고, 임상 실험의 경우 '실험 변수가 상황에 따라 다른 피험자와 비교해 여성 및 소수민족에게 다르게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유효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임상 실험을 설계하고 진행하도록 요구한다.' 여성과 소수집단이 연구비 부족으로 인해 배제되었다는 이유는 수용되지 않았다. 하지만 상기 법은 제 3상 임상실험에만 적용되어 발견 단계에는 여성과 소수집단이 제외되었다. (연방정부에서 지원하는 연구에 여성을 포함하기 위한 NIH의 가이드라인은 1986년부터 존재했지만 실행되지 않았다.) 예외의 경우는 여성과 소수집단을 연구에 포함하는 것이 '피험자의 건강을 봤을 때 적합하지 않거나,' '연구 목적에 맞지 않거나' 'NIH원장의 지시 하에 특별히 포함되지 않은 경우'이다. NIH는 1996년 건강 증진법에 준수하여 관련 정책을 도입했다(아래 참고).
미국: 약물임상평가의 젠더 차이에 대한 연구 가이드라인 (US: Guidelines for Study of Gender Differences in Clinical Evaluation of Drugs.) 미국 FDA는 1997년에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을 제 1, 2상 임상 실험뿐만 아니라 임상 연구의 모든 단계에 참가하지 못하도록 금지하는 가이드라인을 번복하고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새롭게 발표된 가이드라인은 성별 차이에 대한 자료 분석을 요구하며, 가능하다면 1)여성의 생리 주기, 2)호르몬 요법, 3)경구 피임약 복용 여부 등이 약물과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 연구하도록 권장한다.
영국: 과학기술 위원회의 여섯 번째 보고서(UK: Sixth Report of the Science and Technology Committee.) 영국 하원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여성이 가장 평가절하 되어 있고, 활용되는 못하는 자원'이라는 점을 발견했다. 이런 문제를 다루기 위해 통상상업부가 설립되었다.
1994년
미국: 임상연구 피험자로 여성과 소수집단을 포함하기 위한 가이드라인(US: Guidelines on the Inclusion of Women and Minorities as Subjects in Clinical Research.) 연구비 지원자가 인간 피험자 연구를 진행할 때 여성과 소수집단을 포함하도록 요구한다. 이 가이드라인은 상기 언급된 1993년의 건강 증진법에 준수해 개발되었다.
미국: 여성의 생명의학분야 커리어에 대한 보고서(US: Report on Women in Biomedical Careers.) ORWH가 발행한 이 보고서는 생명의학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 커리어를 개발하는데 있어 여성이 직면하는 장애물이 무엇인지 조사했다. 이런 장애물에는 여성 역학모델의 부재를 포함해, 여성이 육아와 관련해 불평등하게 나눠지는 부담 등 다양하다. 이 보고서에는 능력 있는 여성을 생명의학 분야에 유치할 수 있는 전략 등이 포함되어 있다.
미국: 여성인력의 임상연구 분야 채용 및 유지(US: Recruitment and Retention of Women in Clinical Studies). ORWH와 보건사회복지부는 NIH 건강 증진법의 요구사항에 준수하는 의학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방법과 임상 실험에 여성인력을 포함하고 유지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장애물에 대해 다뤘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ORWH와 보건사회복지부는 제도적 개선, 연구 재설계 및 지역 사회 개입 등을 제안했다.
1995년
남녀 기회 평등에 대한 유럽이사회 행동계획 (European Council Action Programme on the Equal Opportunities for Women and Men). 유럽이사회는 '유럽공동체(Community), 국가, 지역 차원의 모든 정책과 방안, 활동을 준비하고 도입하며 모니터링하는 과정에서 남녀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해 젠더 주류화를 촉진시켰다. 이 행동계획은 젠더 평등, 일과 삶의 균형 및 경제력 제고 등을 포함한 EU의 목표를 뒷받침한다.
유엔: 제4차 유엔 세계여성대회(UN: The United Nations Fourth World Conference on Women). 유엔은 '모든 정책과 프로그램에 젠더별 시각의 주류화를 통해, 의사결정이 이뤄지기 전에 해당 정책 및 프로그램이 남녀에게 끼치는 영향 분석'을 요구하는 조항이 포함된 행동강령(Platform for Action)을 만들었다. 이 행동강령은 공공, 민간 분야의 여성 리더 증가와 정부지원기관에서 차별을 없애기 위한 정부의 정책 및 프로그램을 뒷받침한다.
1996년
EU: 유럽 공동체 정책법(European Community Policies Act)에 동등한 기회에 대한 조항 포함(EU: Incorporation of Equal Opportunities into European Community Policies Act). EU는 '유럽 공동체의 모든 정책과 프로그램에 젠더별 시각을 요구하는 원칙'을 개발했다. 이 원칙은 고용, 교육 및 경제 개발 정책의 젠더 주류화를 다룬다.
1997년
캐나다: 캐나다 보건부, 임상실험 여성 포함(CA: Health Canada (the equivalent of "Ministry of Health") includes Women in Clinical Trials). 미국: 유방촬영 조사에 대한 보고서 (US: Report on Mammography Inspections).
GAO는 FDA가 1992년 유방촬영 품질표준법(1992 Mammography Quality Standards Act)에 따라 미국 유방촬영 시설 10,000 곳을 감사한 결과, 무책임한 유방촬영 관행이 줄었다는 점을 발견했다. 하지만 FDA가 일관적인 시험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어떤 시설이 지속적으로 무책임한 관행을 저지르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록 관리 부분을 개선하며 낙후된 유방촬영 시설은 바로 폐관할 수 있도록 즉시 행동해야 한다고 GAO는 말했다.
1998년
유럽연합: 유럽평회의, 젠더 주류화 정의 내림 (EU: Council of Europe Defines Gender Mainstreaming). 유럽평의회는 젠더 주류화를 '정책개발 관계자 모두가 젠더 평등에 대한 시각에서 정책개발을 하며, 모든 단계에서 젠더 평등이 이뤄질 수 있는 노력이 진행되도록 정책 개발 과정을 재구성, 개선, 발달 및 평가하는 과정'이라 정의했다. 유럽평의회는 또한 젠더 주류화의 모범사례도 발굴했다.
유럽연합: 유럽기술평가네트워크인 ETAN 설립 (EU: European Technology Assessment Network (ETAN) Founded). EU 집행위원회는 ETAN(European Technology Assessment Network)을 여성 과학자의 워킹 그룹으로 설립했다. ETAN은 과학계에 종사하는 여성에 대한 국가 차원의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에서 젠더 측면이 고려될 수 방안과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유럽연합: 균등한 기회에 대한 진행 보고서 발간 (EU: Progress Report on Equal Opportunities Published). EU 집행위원회는 이 보고서를 통해 젠더 주류화의 진행 현황을 확인하고 젠더 주류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안했다. 이 보고서는 젠더 주류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정부 정책이 젠더에 끼치는 영향을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젠더 전문성 발굴 및 발전을 위해 금전적•인적 지원을 제공하며 남녀 차이를 줄이기 위한 정부 정책과 그에 따른 결과를 검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미국: 이공계(과학, 공학, 기술) 여성과 소수집단의 발전을 위한 개선법 (US: Advancement of Women and Minorities in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Development Act). 미 의회는 여성, 소수집단 및 장애인의 저조한 이공계 분야 참여율을 연구하기 위해 위원회를 설립했다. 이 위원회는 정부, 산업 및 학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안해야 한다.
1999년
유럽연합: 암스테르담 조약 (EU: Amsterdam Treaty). 암스테르담 조약은 1997년에 처음 초안이 마련됐다. 이 조약은 모든 EU 회원국에게 '성, 인종/민족, 종교/믿음, 장애, 나이 및 성적 취향으로 인한 차별'을 타파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요구했으며 젠더 주류화를 법적으로 요구했다.
미국: MIT 대학의 여성 과학교수진 현황에 대한 연구(US: Study on the Status of Women Faculty in Science at the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육아 휴직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교수임기(tenure clock)'를 조정하면 여성 과학 교수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 있으며, 특히 자녀가 있는 여성 과학 교수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EU: 유럽연합: 여성과학자를 위한 실행계획 (EU: Women and Science Action Plan).n. 헬싱키 과학계에 종사하는 여성 집단(The Helsinki Group on Women in Science)은 '여성 과학자와 과학 연구의 젠더 평등 신장을 위해 노력하는 연구기관을 연결'해주고 유럽연합 전역으로 과학계의 여성 참여율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유럽연합: 유럽에서 진행되는 연구 품질 제고를 위한 여성 참여에 대한 EU 집행위원회 보고서(EU: European Commission Report on Mobilising Women to Enrich European Research).   EU 집행위원회는 정부 지원으로 진행되는 연구에서 여성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며 FP5(Framework Programme 5)의 여성 참여율 목표치를 40%로 설정했다.
유럽연합: 과학계에 종사하는 여성에 대한 유럽 의사회 결의안 (EU: European Council Resolution on Women and Science).  이 결의안은 EU 회원국에게 과학기술계에 종사하는 여성에 대해 전세계적으로 비교가능한 자료를 수집하도록 요구한다.
유럽연합: 유럽연합의 과학정책에 대한 ETAN 보고서: 젠더 평등 주류화를 통한 연구 우수성 제고 (EU: ETAN Report on Science Policies in the European Union: Promoting Excellence through Mainstreaming Gender Equality). EU 회원국 10개국에서 모인 과학자들은 FP6(Framework Programme 6) 프로젝트, 연구 기관 및 과학기술 연구비 지원 프로그램의 젠더 주류화를 위한 주요 방안을 제안한다.
2000년
미국: NIH, 연구 프로젝트에 여성참여를 위한 노력 강화 (US: NIH Has Increased Its Efforts to Include Women in Research). GAO는 이 보고서를 통해 NIH가 여성 피험자의 비율을 확대했으며, 이 성과 뒤에 ORWH의 도움이 있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특정 치료가 여성과 남성에게 다른 반응을 보이는지 알려줄 수 있는 성별 차이 분석에는 진전이 없었다고 보고했다.
유럽연합: “여성과 과학: 유럽 내 연구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여성 참여” 보고서에 기반한 의회 결의안 (EU: Parliament Resolution Based on the Report "Women and Science: Mobilising Women to Enrich European Research)." 유럽 의회는 FP5(Framework Programme 5)에서 젠더를 주류화하기 위해 EU 집행위원회의 보고서인 <여성과 과학: 유럽 내 연구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여성인력 모집>에서 제시한 계획을 채택했다.
2001년
미국: 미국의학회(IOM) 컨센서스 보고서 <생물학적 요소가 인간 건강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탐구: 성별 요소가 중요한가? >(US: Institute of Medicine (IOM) Consensus Report, Exploring the Biological Contributions to Human Health: Does Sex Matter?) 컨센서스 보고서를 통해 발견된 성별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 성별 차이의 세포적 기반을 연구하도록 촉구했다. 또 이 보고서는 성(性)젠더젠더를 명확하게 구분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임상 실험 및 유행병학 연구에서 성•젠더와 교차하는 요소를 분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미국: NSF ADVANCE프로그램을 위한 첫번째 자금 모금 (US: First Round of Funding for the NSF ADVANCE Program). 미국 NSF는 연구기관들이 젠더 편견을 줄이는 방향으로 탈바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시작했다.
미국: 미국 GAO, 최근 몇 년간 철수된 의약품 대부분이 여성에게 더 큰 건강 위험을 갖고 있다고 보고함. (US: GAO Reports Most Drugs Withdrawn in Recent Years Had Greater Health Risks for Women). GAO는 FDA 자료 분석 후 1997년에서 2000년 사이에 철수된 처방약 10종 중 5종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발표했다. 또 GAO는 일부 일반의약품이 여성 건강에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했다.
미국: 미국 GAO, 신약 시험에 여성이 충분이 참여하고 있지만 FDA의 관리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보고함 (US: GAO Reports Women Sufficiently Represented in New Drug Testing, but FDA Oversight Needs Improvement). 미국 GAO는 신약 시험에 여성 피험자는 충분하지만 조기 시험에서는 참여율이 저조하다고 발표했다. GAO는 이에 대해 FDA가 신약 개발 시 성별 차이에 대한 자료 분석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다고 결론을 내렸다.
미국: 미국 NIH, 임상 연구 피험자로 여성과 소수집단을 포함하는 정책 및 가이드라인 개정 (US: NIH Amends Policy and Guidelines on the Inclusion of Women and Minorities as Subjects in Clinical Research). 미국 NIH는 '환자 중심적 연구'의 정의를 유행병학 및 행동 연구를 포함하도록 확대하여 기관의 사명감을 높이고 모든 연구비 신청자에게 성별 차이 및 인종별 차이를 탐지할 수 있는 연구를 계획하도록 요구했다.
미국: 박사 학위 소지 과학자 및 엔지니어의 경력 측면의 결과에 있어 나타나는 젠더 차이에 대한 보고서 (US: Report on Gender Differences in the Career Outcomes of Doctoral Scientists and Engineers). 내셔널 아카데미스(The National Academies)는 개정 시민권법 제 9편(Title IX)을 의식해 학계에서 저조한 여성 참여율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이공계 여성의 진로 이탈(leaky pipeline)' 문제를 조명했다. 즉 여성 이공계 학생은 남성 이공계 학생에 비해 박사 학위 수료 후 노동시장 진입하는 시기와 같이 경력에서 중요한 시점에 포기할 확률이 높다고 보고했다.
유럽연합: 유럽 이사회, 젠더 평등에 대한 프레임워크 전략 수립 (EU: European Council Establishes a Framework Strategy on Gender Equality). 이 프레임워크 전략은 양성 평등 신장을 위한 행동과 관련해 EU 회원국들이 일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유럽연합: 과학과 사회, 과학계에 종사하는 여성에 대한 유럽 이사회 결의안EU: European Council Resolution on Science and Society and Women in Science. 이 결의안은 EU 집행위원회가 'FP6(Framework Programme 6)을 진행할 때 효과적인 젠더 주류화를 보장'하도록 요구한다.
유럽연합: 여성 및 과학 부서 설립 (EU: Women and Science Unit Founded). 과학 부서는 과학계에 종사하는 모든 EU 회원국 여성에 대해 비교가능한 통계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설립됐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비 지원 및 연구의 생산성 측정 시 나타나는 젠더 이슈를 해결하는데 사용된다.
유럽연합: 연구와 젠더의 관계에 대한 보고서 – 특정 FP5프로그램들의 젠더별 영향 평가 (EU: Sythesis Report for Gender in Research-Gender Impact Assessment of the specific programmes of the Fifth Framework). 이 보고서는 FP5(Fifth Framework)의 워크 프로그램에 젠더 요소가 충분히 접목되지 못한 점을 지적하고 향후 연구에서 젠더 요소가 충분히 접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유럽연합: 고위급 STRATA-ETAN 전문가 그룹 (EU: High Level STRATA-ETAN Expert Group). EU 집행위원회는 학자, 젠더 전문가, 기업가 및 막강한 연구 부서를 갖춘 다국적 기업의HR 부서 대표에게 워킹그룹 결성을 부탁했다. 이 워킹그룹은 민간 연구 기관의 여성 연구원 분석을 담당한다.
2002년
유럽연합: 6차 프레임워크 프로그램 (EU: Sixth Framework Programme (FP6)).  EU는 여성 연구원의 역할이 확대되는 현상을 반영하기 위해 윤리적 연구 원칙을 개정했다. FP6 도입 후 EU는 과학계에 종사하는 여성과 이공계 여학생의 연구 분야 노출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제고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특별히 지원했다. 상기 언급된 사항들은 2003 년에 발간된 에 더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다.
유럽연합: 여성과학기술인(Women in Science)을 ENWISE 전문가 집단으로 확대: Enlarge Women in Science to the East (ENWISE) Expert Group. EU 집행위원회는 1998년 출범한 ETAN을 동유럽권, 발트 제국, 독일 동부에 위치한 주, 발칸 반도 지역 여성과학기술인에 대한 전문가들을 포함할 수 있도록 확대해 ENWISE 전문가 집단이라 명명했다. ENWISE 전문가 집단은 EU의 <사회와 과학 행동계획>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유럽 과학계의 젠더 평등 신장'을 뒷받침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유럽연합: 헬싱키 그룹의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유럽 국가 정책 보고서 (EU: Helsinki Group Report on National Policies on Women and Science in Europe). 이 보고서는 30개 EU 회원국의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국가 정책을 설명하며 각국 여성과학기술자의 지위에 대한 통계개요를 제공한다.
2003년
유럽연합: FP6 프로젝트의 젠더 주류화에 대한 안내서 (EU: Vademecum on Gender Mainstreaming in the 6th Framework Programme). 이 안내서는 기초 연구에 성•젠더 분석을 접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청사진을 제공한다. 이 안내서는 과학 프로젝트 연구비 관리자를 위해 작성되었다. EU는 연구비 지원자에게 '성•젠더 요소가 해당 연구의 목적 및 방법에 관련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설명하도록 요구한다. 하지만 EU는 연구원이 성•젠더 분석 실행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FP7를 도입할 때 이 요구사항을 축소했다.
유럽연합: 과학 분야의 젠더 평등에 대한 통계치, She Figures (EU: She Figures).'She Figures'는 EU 여성과학기술인에 대한 자료를 보여주는 주요 EU 발간물로 고등교육에서 노동시장 진입 전체를 통틀어 모든 여성과학기술인에 대한 통계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발행된 'She Figures'는 2006년과 2009년에 발행됐다.
유럽연합: 여성 산업연구원에 대한 STRATA-ETAN 보고서: 유럽 산업에 경감심을 심어주다 (EU: STRATA-ETAN Report on Women in Industrial Research: A Wake-Up Call for European Industry). STRATA-ETAN 보고서는 여성 산업연구원에 대한 국가별 자료를 제공하며 민간 분야의 여성 산업연구원 참여율을 확대하기 위한 각 산업별 혁신적인 정책을 설명한다.
2004년
미국: GAO, 과학분야에서 여성 참여율이 증가했지만 개정 시민권법 제9편에 준수하기 위해 기관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보고함 (US: GAO Reports Women's Participation in the Sciences Has Increased, But Agencies Need to Do More to Ensure Compliance with Title IX). 미국 GAO는 1966년에서 2004년 사이에 과학 학위 소유자 중 여성의 비율이 증가했으며 대부분 생명과학으로 몰렸다고 보고했다. 미 에너지국(Department of Energy), NSF, NASA는 연구비 수령자의 차별에 대한 불평을 제대로 조사하지 않아 개정 시민권법 제 9편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연합: 모범적인 젠더 실행계획 개요서 (Gender Action Plans Compendium of Good Practices). 이 요약서는 Integrated Project(IP)나 Network of Excellence(NoE) 연구 제안서에 젠더 실행 계획(Gender Action Plan) 개발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요약서는 FP6의 7개 중점연구분야 연구 중 젠더 실행 계획을 포함한 모범적인 사례연구를 소개한다.  
유럽연합: 인재낭비에 대한 ENWISE 보고서: 개인 투쟁에서 대중의 투쟁으로. (ENWISE Report Waste of Talents: Turning Private Struggles into a Public Issue). 이 보고서는 여성 지위 신장 및 동유럽권 국가의 연구개발을 촉진시키기 위한 정책을 소개한다.
2005년
유럽연합: 우수성과 혁신에 대한 EU 집행위원회 보고서 – 과학분야의 젠더 평등(European Commission Report on Excellence and Innovation—Gender Equality in Science). 이 보고서는 각 유럽국가의 과학분야에서 양성 평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느 정도 발전이 있었는지 설명하고, 여성 과학자와 엔지니어의 미래 채용 목표치를 설정한다.
유럽연합: 유럽의약품청/ICH의 임상시험을 수행할 때 젠더 고려(Gender Considerations) 여부에 대한 보고서 (European Medicines Agency/ICH Gender Considerations in the Conduct of Clinical Trials). 이 보고서는 기존 의약품 국제조화회의(IC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armonisation of Technical Requirements for Registration of Pharmaceuticals for Human Use)의 가이드라인에서 젠더가 인용된 사례를 검토한다. ICH 가이드라인은 2012년에 개정되었다.
2006년
미국: 미국 이공계 여학생 및 여교수에 대한 내셔널 아카데미스 보고서 (National Academies Report on Women Students and Faculty in U.S. Science and Engineering). 이 보고서는 과학 분야에 여학생, 여성 연구원 및 임원 등 여성인력을 유치하고 유지할 수 있는 전략을 설명한다. 초•중•고 학생과 만나 이공계 분야에 대해 설명해주고, 과학 분야에 관심 있는 여학생을 위해 자원을 제공해주는 방안이 이 전략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과학 지식을 실용, 실질적인 방법으로 응용하는 교과과정 및 멘토링/네트워킹 프로그램 등도 포함되어 있다.
유럽연합: EU 집행위원회, <남녀 평등을 위한 로드맵> 개발(European Commission Establishes a “Roadmap for Equality between Women and Men.”) <남녀 평등을 위한 로드맵>은 경제적 독립, 일과 삶의 균형, 의사결정 참여율과 같이 젠더 평등이 필수적으로 신장되어야 하는 EU 정책 분야를 소개한다. <남녀 평등을 위한 로드맵>은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과 폭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지하며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소개한다.
유럽연합: 심혈관계 질환의 젠더별 차이에 대한 유럽의약품청의 검토 보고서(European Medicines Agency Reflection Paper on Gender Differences in Cardiovascular Disease (CVD)). 이 검토 보고서는 심혈관계 질환 임상 실험의 남녀 참여 비율에 대해 다루는 현행 규제를 검토하고 새로운 심혈관계 의약품을 개발할 때 균형 잡힌 남녀 참여비율이 신약 임상 실험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
유럽연합: 젠더평등을 위한 유럽 기관인 EIGE(European Institute for Gender Equality) 설립을 위한 유럽의회 및 유럽평의회 지침(European Parliament and Council Directive on Establishing a European Institute for Gender Equality (EIGE)). 유럽의회 및 유럽평의회는 젠더 평등을 위한 기관 설립을 결정했다. 이 기관은 남녀 평등 수준을 보여주는 성별분리 자료를 수집하고 젠더 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tools)을 개발하며 젠더 평등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책임이 있다.
유럽연합: 여성과학기술인에 대한 WiST(Women in Science and Technology) 전문가 집단 보고서: 비즈니스적인 시각 ((WiST) Expert Group Report on Women in Science and Technology: A Business Perspective.) 이 보고서는 여성인력 유치 및 유지를 위한 기업문화적인 변화로 혁신력과 경쟁성을 제고하고 성장을 도모할 수 있었던 기업의 사례를 통해 과학공학 분야에 여성 참여 및 발전이 왜 중요한지에 비즈니스적인 시각에서 알려준다.
2007년
미국: 이공계 여성 학자의 잠재력 발휘에 대한 내셔널 아카데미스의 보고서 (National Academies Report on Fulfilling the Potential of Women in Academic Science and Engineering). 내셔널 아카데미스는 국가의 과학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모든 단계에서 여성의 참여율을 높여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교수 평가 위원회 및 테뉴어 위원회 운영방식의 개혁을 중심으로 교육기관의 제도적 개혁은 여성 참여율을 높이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혀졌다.
유럽연합: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연구원 소득에 대한 EU 집행위원회의 연구(European Commission Study on the Remuneration of Researchers in the Public and Private Commercial Sector). 이 보고서는 유럽 과학 연구원들의 소득에 젠더별 격차가 있다고 밝히고, 유럽 과학 연구원과 미국, 중국, 일본, 인도 및 호주와 같은 국가의 과학 연구원들 간의 젠더별 소득 격차가 있다고 보고했다.
미국: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 농업연구비 지원에 젠더별 영향 전략을 수립함. Bill and Melinda Gates Foundation establishes Gender Impact Strategy for Agricultural Grants.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은 농업연구 계획, 실행 및 평가 시 젠더 주류화를 실행하며 개별 연구에 적합한 젠더 체크리스트를 개발해주는 젠더 전문가와 잠재 연구비 수여자와의 만남을 요구한다.
유럽연합: FP6 과학 및 사회 활동 중간 평가 (Mid-Term Assessment of Science and Society Activities).   FP6 '여성과 과학'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프로젝트 33개에 대한 평가이다.
2008년
미국: 여성을 위한 심장 질환 교육, 분석 연구 및 치료(HEART)법 (Heart Disease Education, Analysis Research, and Treatment (HEART) for Women Act). 이 법안은 미 의회의 법안으로 제정되지 않았지만, 제정되었다면 FDA는 의약품에 대한 성별 분리 안전성 자료를 수집 및 보고하고 심혈관계 질환 치료의 성별 차이를 검토할 의무가 생겼을 것이다. 또 이 법안은 심혈관계 질환이 미국 여성 사망 원인 1위임에도 불구하고 남성 질환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기 위해 FDA에게 관련 교육 자료를 만들도록 요구했다.
미국: NIH, 생명의학, 행동과학 및 공학계 여성의 커리어 증진을 위한 요인 및 장애물에 대한 연구를 지원함. (Funds Research on Causal Factors and Interventions that Promote and Support the Careers of Women in Biomedical and Behavioral Science and Engineering).. 이 연구 프로젝트는 '개인 특징, 가족 및 경제적 상황, 특정 학계의 문화 및 관행, 사회문화적 특징'과 같이 여성과학기술인의 커리어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탐구한다. 성별 격차를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도 평가한다.
유럽연합: 유럽평의회 각료이사회, 보건분야의 젠더 평등 신장 의사 밝힘. (Council of Europe Committee of Ministers Promotes Gender Equality in Healthcare). The Committee declared its support for measures to improve healthcare for both women and men. Such measures include analysis of sex and gender differences in medical research and gender mainstreaming in health policy. The Committee recognized that women and men “are not homogeneous groups” and supported analysis of 성•젠더와 교차하는 요소분석을 지원했다.
유럽연합: 여성과 과학에 대한 유럽의회 결의안 (European Parliament Resolution on Women and Science). 유럽의회는 유럽 연구비 지원 과정에서 젠더 실행 계획(Gender Action Plan)이 지속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럽연합: '연구결정과정과 여성 (WIRDEM: Women In Research Decision Making)' 전문가 집단. <더 많은 여성연구원을 수석 연구원으로>(Women in Research Decision Making(WIRDEM) Expert Group. Mapping the Maze: Getting More Women to the Top in Research). 이 보고서는 연구원 평가 과정 및 수석 연구원 승진 과정을 검토하고 유럽 연구기관들과 국가에서 진행하는 여성과학연구원 승진 관행의 모범 사례를 소개한다.
유럽연합: 과학 분야의 젠더 평등 신장을 위한 EU 집행위원회의 벤치마킹 정책 방안 European Commission Report on Benchmarking Policy Measures for Gender Equality in Science. 이 보고서는 2002년 헬싱키 보고서 발간 이후 국가차원에서 진행된 젠더 주류화 활동의 진행상황을 알려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 여성과학자 참여율 목표치'를 달성한 국가는 많지 않다.
2009년
캐나다: 캐나다 연방보건기관(Health Portfolio)의 성•젠더 기반 분석 정책(Canada's federal Health Portfolio Gender and Sex Based Analysis (GSBA) Policy).
미국: 이공계 교수 커리어의 주요 전환점에서 나타나는 젠더별 차이에 대한 내셔널 아카데미스 보고서(National Academies Report on Gender Differences at Critical Transitions in the Careers of Science, Engineering, and Mathematics Faculty). 이 보고서는 교육기관 채용, 종신재직권 보장, 승진 및 연구비 지원에서 나타나는 성별 차이를 탐구한다.
유럽연합: FP6 프로젝트의 젠더 평등 목표 진척상황 종합보고서 (Monitoring Progress Toward Gender Equality in the Sixth Framework Programme a Synthesis). 이 보고서는 FP6 의 중점연구분야에 젠더 요소가 얼만큼 성공적으로 접목되었는지 보여준다. 2001년 이후 연구분야의 여성 참여율은 증가했지만 대부분 수석 연구원직이 아닌 일반 연구원직에서 여성 참여율이 확대됐다. 젠더 평등 신장에 가장 큰 장애물은 일과 삶의 불균형과 전형적으로 남성적인 근무환경으로 나타났다. 연구 내용에는 성별 차이는 검토되었으나 성별 차이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사회문화적 젠더별 차이는 대부분 간과되었다.
유럽연합: FP7의 협상 가이드라인 (Negotiation Guidance Notes in The Seventh Framework Programme). TFP7에서 지원 받는 연구협력 프로젝트는 '공개적이고 공정한 채용 과정을 통해 연구원을 채용하고, 채용된 연구원들에게 평등한 근무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FP7 협상 가이드라인에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연구의 젠더 주류화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유럽연합: FP7 지원 연구에 젠더를 접목하기 위한 실행도구 (Toolkit for Integrating Gender into EU-Funded Research for the Seventh Framework Programme). 이 툴킷과 교육 패키지는 FP7 프로젝트에 젠더를 접목하기 위해 유럽 과학 연구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구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유럽연합: 연구비 지원 시 직면할 수 있는 젠더 이슈에 대한 EU 집행위원회 보고서 – 유럽 국가 현황 보고 (European Commission Report on the Gender Challenge in Research Funding—Assessing the European National Scenes).   이 보고서는 연구의 젠더 평등 신장을 위해 유럽 주요 연구비 지원기관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분석한다.
유럽연합: EU 집행위원회 커뮤니케이션 총국 '더 나은 커리어, 더 많은 이동: 연구원들을 위한 유럽국가의 파트너십' (European Commission Communication "Better Careers and More Mobility: A European Partnership for Researchers." EU 집행위원회는 과학 분야의 젠더 평등 신장을 위해 과학자의 근무환경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2010년
미국: NIH 여성 건강 연구청(ORWH)의 여성 건강을 위한 2020년까지의 전략적 비전(ORNIH Office of Research on Women's Strategic Vision for 2020)
캐나다: 캐나다 보건 연구소(CIHR), 모든 연구비 지원자에게 해당 연구가 성•젠더 요소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대답하도록 요구함. (Canadian Institute of Health Research (CIHR) Requires All Grant Applicants to Respond to Mandatory Questions about Sex and Gender in Research).
유럽연합: EU 집행위원회, 2010-2015년 남녀 평등을 위한 전략 개발 (European Commission Establishes a Strategy for Equality between Women and Men for 2010-2015). . 남녀 평등을 위한 전략은 경제적 독립, 리더십 및 다른 분야에서 젠더 평등 신장을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 전략은 남녀를 포함한 노동시장 참여율을 전체 인구의 75%로 확대하고 EU 집행위원회 전문가 집단에 성별 참여율을 최소 40%로 하는 등 측정 가능한 목표치를 설정했다.
유럽연합: EU 집행위원회, 남녀 평등에 대한 노력을 강화하기 위한 헌장 발표 (European Commission Publishes a Charter on Strengthening Commitment to Equality between Women and Men).. EU 집행위원회는 EU 정책에 젠더 요소를 접목하고 남녀 평등 현실화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이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EU 집행위원회의 다짐을 다시 굳건히 했다.
유럽연합: 스페인 혁신 전략의 일부로 젠더 주류화 방안 도입. (Gender Mainstreaming Implemented as part of the Spanish Innovation Strategy). . 스페인의 연구기술개발을 위한 국가 계획은 '과학기술의 연구 우선순위를 정의하는 단계에서 이론적 토대, 연구 방법, 자료 수집 및 해석, 연구 결과 도출 단계에 이르기까지 연구 전 과정'에서 젠더 분석을 진행하도록 요구한다. 이 방안은 또 성별 분리 자료를 수집하도록 요구하며 성•젠더 차별에 맞서기 위해 성(性)과 인종을 따지지 않고 연구원을 선별하도록 권장한다.
미국: 미국 심장학 학회, 성(性) 분석 요구.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Requires Sex Analysis). 미국 심장학회지 편집 위원회는 연구원이 '유행병학 분석 및 임상 실험 결과를 설명하는 데 있어 적합하다고 간주될 시, 성 특정적 자료를 제출'하거나 '젠더 차이가 없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요구하는 방향으로 논문제출 가이드라인을 개정했다.
미국: 미국 심장협회, 성(性) 분석 요구. (American Heart Association Requires Sex Analysis). 의학저널 <서큘레이션> 에디터들은 발행된 논문에 대해 전향적 성(性) 분석(prospective sex analysis)을 진행하도록 요구하는 조항을 논문제출 가이드라인에 추가했다. 여성 환자가 가장 많이 배제된 분야가 심혈관계 질환 분야라는 점에 비춰볼 때, 논문제출 가이드라인의 개정사항은 중요한 전환점을 뜻한다.
2011년
유엔: 과학 교육, 연구 및 개발에서의 젠더 분석에 대한 결의안 (Resolutions on Gender Analysis in Scientific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유엔 회원국은 과학기술 연구개발에서 '젠더 분석 및 젠더별 영향 평가 분석'이 함께 진행되어야 하며 과학기술 교육과정에 '젠더적 시각'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2012년
유럽연합: 유럽단일연구공간(ERA: European Research Area). ERA의 다섯 가지 우선순위에 '젠더 평등' 및 '연구의 젠더 주류화'가 포함되었다.
유럽연합: 호라이즌 2020 – 연구혁신을 위한 프레임워크 프로그램(2014-2020) (Horizon 2020—Framework Programme for Research and Innovation (2014-2020)). 호라이즌 2020의 제 15조항은 '젠더 평등 신장 및 연구혁신의 젠더 요소 접목'을 보장한다.
유럽연합: 임상 의학에서의 성•젠더 측면에 대한 발행물 (Publication of Sex and Gender Aspects in Clinical Medicine).
유럽연합: 약리학에서의 성•젠더별 차이에 대한 발행물 (Publication of Sex and Gender Differences in Pharmacology).
미국: 미국 의학회(IoM), 성 특정적 과학연구 보고 발행: 워크숍 개요 (Institute of Medicine publishes Sex-Specific Reporting of Scientific Research: A Workshop Summary).
2013년
유럽연합: 이탈리아, 전국적으로 젠더 의학(Gender Medicine) 도입을 위한 국회 법안 도입. (Italians introduce a parliamentary bill to implement Gender Medicine nationally).
유럽연합: 아일랜드 연구 위원회(The Irish Research Council) 는 연구비 지원자에게 성•젠더 분석을 충분히 진행하도록 요구한다.
유럽연합: 스톨홀름 소재의 카로린스카 연구소(The Karolinska Institute) 는 '젠더 인 야누스(Gender in Janus)' 프로젝트를 통해 의약품 약 50여종에 대한 성 특정적 정보를 제공한다.
유럽연합: 공정한 도시에 대한 보고서 발행: 유럽 내 젠더 인지적 도시 계획의 영향 (Publication of Fair Share Cities: The Impact of Gender Planning in Europe).
미국: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Gates Foundation) 은 재단의 성 인지적 농업개발 프로그램(Gender-Responsive Agricultural Development Program)을 강화했다.
미국/유럽연합: 젠더 혁신 프로젝트(The Gendered Innovations project)가 유럽의회에서 발표되었다.
미국/유럽연합: 젠더 혁신 프로젝트 보고서 발행: 젠더 분석이 연구에 끼치는 영향 분석 (Publication of Gendered Innovations: How Gender Analysis Contributes to Research)
미국: 미국생리학회(The American Physiological Society) 는 연구에 사용한 세포의 성별 및 인간 피험자의 성별과 젠더를 논문원고에 포함하도록 요구했다.
유럽연합: 호라이즌 2020. 연구혁신과 젠더 평등 (Horizon 2020. Gender Equality in Research and Innovation). EU 집행위원회는 과학기술연구에 성•젠더 분석을 접목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집행위원회의 다짐을 다시 굳건히 했다.
2014년
미국: <임상 정형의학 저널과 관련연구(The journal Clinical Orthopaedic and Related Research)> 는 논문제출자에게 모든 임상 실험, 기초 과학 연구, 유행병학 연구에서 (관련이 있다고 판단될 시에) 성•젠더 특정적 자료를 제공, 분석하도록 권장한다.
본 웹사이트는 Gendered Innovations(http://genderedinnovations.stanford.edu)의 책임자(Londa Schiebinger) 허가를 받아 제작 되었습니다.
  Terms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