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정의: 사회문화적 과정을 뜻하는 젠더는 ´여성성/여성스러운´ 혹은 ´남성성/남성스러운´ 행동이나 제품, 기술, 환경 및 지식을 형성하는 사회 문화적인 태도를 뜻한다. ´여성스러움´과 ´남성스러움´이란 젠더 정체성과 젠더별 행동과 연관된 행동을 뜻한다. 개인의 젠더와 성(性)은 같지 않을 수 있다.

배경: ´젠더 ´라는 단어는 생물학적 성(性)별에 따라 엄격하게 구별된 성별 역할 및 기대치를 거부하기 위해 1960년대 후반에 처음 도입되었다. ´젠더 ´는 개인의 행동 및 태도를 형성하는 사회문화적 요소를 ‘성(性)’과 연관된 생물학적 요소로부터 구분하는데 사용된다. (용어 참고: 성(性),성(性)과 젠더는 구별되는 용어이다) 젠더별 행동 및 태도는 주변 환경으로 인해 개인이 습득한 행동과 태도를 뜻하며, 고정적이거나 보편적이지도 않다. 젠더 규범, 젠더 관계, 젠더 정체성은 역사, 시대, 문화, 장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1950년대vs. 2010년, 스페인 vs. 독일, 도시 vs. 지방 지역의 젠더별 규범, 젠더 관계 및 젠더 정체성은 모두 다르다. 젠더는 또한 특정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집에서 나타나는 젠더별 역할•규범•관계•정체성과 회사에서 나타나는 젠더별 역할•규범•관계•정체성 다르다. 젠더 정체성은 민족 집단, 사회 계층 등 사회적 정체성과 교차한다. (성•젠더 분석 방법 참고: 성•젠더와 교차하는 요소 분석)

젠더가 어떻게 기능하는가:
인간은 성장하면서 행동을 습득하여 크고 복잡한 사회에서 살아간다. 우리가 하는 말, 버릇, 사용하는 물건들, 행동들은 모두 우리가 누구인지 알려주고 우리의 사회생활과 관련한 규칙을 형성한다. 젠더는 이런 행동 및 태도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젠더는 연구 및 디자인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성•젠더 분석 참고: 젠더 분석, 연구 우선 순위 및 결과 재검토, 연구문제 개발, 개념 및 이론 재검토, 공학 혁신 과정, 보건 및 생명의학 연구 설계, 표준과 참조 모델 재검토, 사용 언어 및 시각적 표현 재검토)

1. 젠더 규범이란 남자와 여자에게 어울리는(혹은 적합한) 사회적 태도로, 남녀에게 적합한 행동, 기호, 제품, 직업 및 지식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젠더 규범은 제품 및 기술 개발에 영향을 끼친다(관련 사례연구: 노인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시장 탐구, 기계 번역, 말하는기계, 비디오 게임)

  • ●젠더 규범은 여자•남자, 여성성•남성성의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젠더 규범은 사회 구성원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형성되며, 때론 그 고정관념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 젠더 규범 및 젠더별 행동은 사회 제도(가족, 학교, 회사, 연구소, 대학교 및 이사회)와 문화상품(교과서, 문헌, 영화 및 비디오 게임 등)을 통해 형성될 수 있다. (성•젠더 분석 참고: 사용 언어 및 시각적 표현 재검토 수정).
2. 젠더 관계란 다양한 사회적 상황(집, 연구소나 디자인팀 등)이나 문화에서 남녀가 실제로 어떤 역할을 맡고 어떻게 상호관계를 맺는지를 보여주는 실증적인 관찰 결과이다.
  • • 젠더 관계에서 사회분업이란 중요한 부분으로서, 다양한 유무급 활동에 남녀 비중을 보여준다. 이러한 젠더별 분리로 인해 특정 직업이나 학문은 한 젠더의 비중이 더 높은 직업/학문으로 이해될 수 있다. 즉, 한 젠더의 비중이 더 높다는 이유만으로 특정 직업이나 학문이 그 젠더와 어울리는 ‘상징적인’ 직업 및 학문으로 이해될 수 있다는 뜻이다. 간호학은 ‘여성스러운’ 직업/학문으로 간주되고 공학은 ‘남성스러운’ 직업/학문으로 간주되는 것이 바로 그 예다(Faulkner, 2009).
  • 젠더별 분업이 큰 학문/직업의 여자와 남자는 서로 다른 지식과 전문성을 쌓게 된다. 이런 지식과 전문성은 젠더 혁신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성•젠더 분석 참고: 참여적 연구 및 디자인, 관련 사례연구 : 상수도 시설)
  • 젠더 관계는 제품이나 대중교통과 같은 사회적 인프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성•젠더 분석 참고: 사용 언어 및 시각적 표현 재검토, 관련 사례연구 : 대중 교통).
3. 젠더 정체성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스스로 인지한 모습과 타인이 인지한 개인/집단의 모습을 뜻한다(Schiebinger, 1999). 젠더 정체성은 맥락 및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즉 특정 상황에 따라 개인이 무의식적/의식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여성 혹은 남성스러운 활동을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연구소 회의를 진행하는 남자는 ´남성성´과 직결되는 리더십을 가지고 회의를 진행할 수 있지만 자녀 수학문제 푸는 것을 도와줄 때는 ´여성성´과 직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자녀를 도울 수 있다. 젠더 정체성에 대해 아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젠더 정체성은 연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성•젠더 분석 참조: 젠더 분석 참조)
  • 트랜스젠더, 트랜스섹슈얼, 젠더 불순응은 ´태아 때 결정된 성(性)과 직결된 성(性) 정체성을 벗어난 젠더 정체성 및 특징의 출현´을 뜻한다. 이런 젠더 정체성은 흔하며 임상적으로 치료되고 있지 않지만(WPATH, 2011) 젠더 불순응한 사람들에 대한 편견은 해를 끼칠 수 있다(Meyer, 2003).
  • 젠더 불쾌감(Gender Dysphoria) 혹은 젠더변이(Gender Variance)란 ´태아 때 결정된 성(性)(혹은 성(性)과 직결된 젠더별 역할이나 1차 성징/2차 성징의 특징)과 젠더 정체성의 불일치로 인해 개인이 느끼는 고통´을 뜻한다(WPATH, 2011; DSM, 2013). 젠더 변화(gender variation)는 젠더 정체성 연장선상에서 일어나며 젠더 변화를 겪는 개인의 치료 여부는 개인에게 달렸다(Fausto-Sterling, 2012).
본 웹사이트는 Gendered Innovations(http://genderedinnovations.stanford.edu)의 책임자(Londa Schiebinger) 허가를 받아 제작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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