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性)과 젠더의 상호작용

´성(性)´ 과 ´젠더´는 분석해보면 구별되는 의미를 지니지만, 서로 독립적인 용어는 아니다. 연구 결과를 보고할 때 이 두 용어에 대해 정확하고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성•젠더는 복잡하고 중요한 상호관계를 갖고 있다. (성•젠더 분석 방법 참고: 성(性)과 젠더 요소의 상호작용 분석) 남녀 차이는 대부분 성별 차이에서만 비롯되는 것이 아니며, 젠더도 성과 분리된 개념이 아니다. 성•젠더 상호관계는 연구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상태, 지리적 위치와 같이 성•젠더와 교차하는 요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성•젠더 분석 방법 참고: 성•젠더와 교차하는 요소 분석)
 

1. 생물적 성(性)은 사회문화적 젠더 요소에 영향을 끼친다.

  • 예시 (공학): 일부 국가의 여자 어린이와 남자 어린이는 서로 교육 수준이 다를 수 있다. 이는 남녀의 성(性)별 특징이 다르다는 점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상수도 시설이 취약한 지역의 여자 어린이는 교육을 받지 못할 수 있다. 또 월경을 하는 여자 어린이가 학교를 가려면, 학교에 깨끗하고 따로 분리된 화장실이 있어야 한다. 이런 환경이 제공되지 못하면 여자 어린이의 교육률이 떨어질 수 있다. 실제로 우간다의 여학생 중, 초경을 시작하는 나이인 12-13세에 여학생의 중퇴율이 급증한다고 한다. (관련 사례연구: 상수도 시설)

2. 젠더별로 다른 행동이 성별 특징의 차이를 낳을 수 있다.

  • 예시(보건의학 분야): 성별 요소와 젠더별 역할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골다공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 골다공증은 오랫동안 남녀의 생물적 특징으로 인해 유발된다고 간주되어 왔으나, 식습관, 햇빛 노출도, 근력 운동 등을 좌우하는 젠더별 행동에 의해서도 유발될 가능성이 있다. (관련 사례연구: 남성 골다공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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