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관념

고정관념이란 특정 집단에 대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본질주의적인 생각이다. 집단은 종종 성(性), 젠더 정체성, 인종 & 민족, 국적, 나이, 사회경제적 위치, 언어 등에 대한 고정관념을 갖는다. 고정관념은 사회 제도와 문화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고정관념과 편견은 유년기 시절부터 존재하며 개인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끼친다. 고정관념의 예로 비디오 게임을 들 수 있다. 자녀가 원하는 게임이 핑크색이 들어간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는 핑크색이 들어간 게임을 구매한다. 따라서 비디오 게임 디자이너는 딸에 대한 부모의 고정관념에 맞춰 핑크색으로 된 게임 플랫폼을 디자인했다. 하지만 자녀는 원했던 게임은 핑크색이 아니라 진한 메탈릭 색을 플랫폼으로 한 게임이었다(Rommes, 2006).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은 여성성, 남성성, 여자남자에 대한 표준적인 생각을 내포하고 있다. 하지만 젠더와 관련된 모든 개념이 그러하듯이 성별로 정형화된 성향은 문화와 시간에 따라 변한다.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은 대개 여성적 성향(여성성)과 남성적 성향(남성성)을 이항적으로 대비되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감성적인 성향은 여성적이며 합리적인 성향은 남성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이다.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은 남성적•여성적 성향을 지나치게 단순화시켜 실제 남자와 여자의 행동에서 보여지는 복잡성과 다양성은 간과된다. 즉 고정관념이란 본질적으로 해당 집단을 잘못 해석하고 제대로 대변하지 못한다. 고정관념은 근거로 뒷받침되는 통계적 사실이 바뀌어도 종종 그대로 존재한다. 예를 들어 여성 대부분이 정규직으로 종사하고 있는 국가에서도 여성을 전업주부로 보는 고정관념이 남아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고정관념은 연구에서 자료를 해석하거나 목표 사용자나 고객에 관해 의사결정을 내리는데도 근거가 되지 못한다. 따라서 특정 집단의 연구를 진행하거나 그 집단을 위한 기술을 개발할 때 해당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을 거부하고 실증적인 증거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해야 한다. 여성성과 남성성(여성적〮남성적 성향)은 다원적이며 역동적이다. 예를 들어 여자는 다양한 관심사와 실력을 가지고 있다. 한 핸드폰 제조업체에서 여성의 정형화된 성향에 맞게 핸드폰을 디자인하면 다른 성향을 가진 여자에게는 인기가 없을 것이다(Faulkner, 2004).

고정관념을 피하는 방법

  • 1. 다양한 사회계층, 다른 지역 출신, 다른 학력을 가진 사람들의 실제 모습과 행동을 이해하고, 남녀에 대한 표준 관념이나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모습이나 행동에 대해 가정해서는 안 된다.
  • 2. 젠더별 구분이나 젠더 불평등을 지속시키는 문화〮구조적 메커니즘을 고려해야 한다. 사람들의 실제 모습과 행동은 본인이 판단한 모습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을 바탕으로 한 연구 방법이 인터뷰나 설문조사에 비해 눈에 보이지 않는 역학관계를 더 제대로 드러낼 수 있다.
  • 3. 젠더 규범, 젠더에 대한 가정과 고정관념이 실제 사람들의 모습과 행동과 다르다는 것을 조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런 노력은 과학기술적 발전을 도모하고 동시에 젠더 평등을 촉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젠더 혁신의 기회를 가져다 준다.

고정관념의 위협(stereotype threat)

고정관념은 개인의 성과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고정관념의 위협(stereotype threat)´이란 개인이 동질감을 가지는 집단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으로 다른 사람에게 인지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두려움이다. 이런 ´고정관념의 위협 효과´는 능력 있는 한 개인이 본인이 속한 집단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에 순응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학 시험을 보기 전에 성별 선택 체크 박스에 본인의 성별을 체크를 하여 본인이 여성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시험을 본 여학생은 성별 선택 체크박스가 없을 때에 비해 더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Steele, 1997). 이와 유사하게 백인 공대 남학생이 아시아 계열 공대생과 같이 수학 시험을 본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그의 수학 점수가 낮게 나올 수 있다(Page, 2007). 

본 웹사이트는 Gendered Innovations(http://genderedinnovations.stanford.edu)의 책임자(Londa Schiebinger) 허가를 받아 제작 되었습니다.
  TermsSite Map